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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보육과정교육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 국가 수준의 보육목표와 영유아가 경험하게 될 보편적인 내용을 제시한 공통과정
∙ 0-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 놀이 중심 보육과정 적용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
1. 3~5세 보육과정 개정방향과 취지 수용
2. 보육의 정체성 유지
3. 영아 보육의 특성 반영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나.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다.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라.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마.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1.추구하는 인간상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2. 목적과 목표
목적: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
목표: 영유아가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구성
3. 구성의 중점
가.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나.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다.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라.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0~2세, 3~5세 보육과정)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마. 0~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편성·운영

· 어린이집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 신처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영유아읩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

· 영유아의 의사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사,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평가

·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