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
편성·운영 |
· 어린이집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처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영유아읩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
· 영유아의 의사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사,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
평가 |
·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