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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형유아긍정행동발달상담

충북형 유아긍정행동발달상담 사업안내


충북형긍정행동발달상담은 무엇인가요?
·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영유아기 경계성 장애위험요인이 복잡한 양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추후 발달 지연이나 정서 및 사회발달지연, 학교부적응 등의 어려움에 처할 수 있어 빠른 개입이 필요합니다. 이에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학령전 아동(만 3,4,5세)을 대상으로 <충북형 긍정행동 발달상담>을 실시하여 장애위험유아를 선별하고 전문적 지원으로 사회-정서, 인지-행동 영역에서 나타나는 발달상의 어려움을 해소하며 아동의 긍정적인 적응행동을 돕고자 합니다.

장애위험 영유아란 무슨 말인가요?
· 장애위험 영유아란 특정한 선별검사로 선정된 영유아들로, 현재 장애로 진단받지 않았지만,앞으로 발달지연이 될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되는 영유아를 말합니다.

발달정도(수준)를 미리 확인해 보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기 전, 부모님과 선생님이 직접 발달선별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영유아기 발달은 영역을 분리해서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발달 영역 간 상호의존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반적인 발달영역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표검사도구는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도구K-DST(월령별)로 국민건강보 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건강검진 결과통보서에서 무엇을 확인해야 하나요?
· 영유아건강검진 결과통보서의 발달평가 결과와 종합판정, 소견 및 조치사항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발달평가 결과에서 ‘주의’ 혹은 ‘정밀검사필요’가 나왔다면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의 긍정행동발달상담 사업을 신청하시어 검사를 토대로 상담지원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영유아발달선별검사의 발달평가 결과


양호

빠른 수준

발달선별검사 결과 각 발달영역별 발달수준이 빠른 편일 가능성이 높은 영유아

또래 수준

발달선별검사 결과 또래수준에 해당하며, 정상발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영유

주의

추적검사

요망

해당영역의 발달기술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영유아

다음 검진시기 이전에 해당 영역의 발달과정을 촉진하고 면밀히 관찰 후 재검사

실시

정밀

검사

필요

심화평가

권고

영유아의 발달에 반드시 이상이 있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발달선별검사결과 발달

지연이 의심되므로 정밀한 평가를 위해 발달전문의의 진단이 필요



충북형 긍정행동발달상담 사업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 충북형 긍정행동발달상담을 통한 전문적 발달지원 필요 영유아 구분은 1단계 관찰과 발견, 2단계 선별검사의 과정을 거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1단계

(어린이집)

관찰과 발견

- 3,4,5세반 아동 혹은 <충북형유아긍정행동발달상담> 지원에 대한 부모

동의 확인

- 아동에 대한 발달 파악

- 관찰 및 부모 면담을 통해 아동의 기질 관찰

- 교사(보호자)한국 영유아 발달선별검사(K-DST)확인

온라인 발달체크리스트점검

- 아동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보호자)는 지원의뢰서 작성

지원의뢰서를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로 제출


·1단계 관찰과 발견에서 발달상 어려움이 없는 경우는 심층검사가 필요 없으며, 추후 정기적으로 영유아건강검진 발달평가 결과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1단계에서 발달상 어려움이 발견된 경우 2단계 선별검사가 실시됩니다. 2단계에서는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의 상담전문요원이 원으로 방문하여 아동의 행동 및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실시된 선별검사를 토대로 교사, 부모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2단계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

선별검사 및

아동의 원내

행동관찰 실시

- 선별검사 및 아동 행동 및 상호작용 관찰

- 상담전문요원은 선별검사에 대한 보호자동의 여부 확인, 선별검사 도구를

보호자에게 제공, 검사결과와 아동관찰결과를 토대로 보호자 및 교사에게

안내

느린

적응

아동발달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맞춤형 발달지원에 대한 안내

- 교수지원/행동지원

- 심리,정서지원

경계성

장애위

아동의 사회-정서, 인지, 행동적 문

제가 방치될 경우 발달지연 가능성

이 시사됨

- 상담 및 수준별 개입

- 맞춤형 발달지원 안내 (교수

지원/행동지원)


2단계 선별검사에서는 어떤 검사를 하게 되며 어떻게 진행되나요?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의 상담전문요원이 선별검사가 실시된 아동에 한해 일상에서 보이는 행동과 정서 상태를 관찰하기 위하여 어린이집으로 방문합니다. 부모는 상담전문요원이 원으로 방문하기 전 선별검사를 모두 마쳐야 상담 및 수준별 지원개입이 가능합니다. 2단계 선별검사에서 이루어지는 검사는 병원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공인된 심리검사도구로 다음과 같습니다.


도구명

대상

연령

소요

시간

문항구성

검사도구

한국판

아동발달

검사

K-CDI

15개월

~

72개월

30~

40

- 부모관찰을 통하여 아동의 체계적인

발달을 확인

- 사회성, 자조행동, 대근육·소근육운동,

표현언어, 언어이해, 글자와 숫자, 전체

발달을 진단

- 청각능력, 건강, 성장, 행동상의 문제

등가 같은 현재 아동의 발달에 의심되

는 증상과 문제를 체크

https://inpsyt.co.kr/

한국판

정서-행동

평가

K-BASC-2

2

~

5

10

~

20

-긍정적 성격특성, 사회성기술, 적응탄

력성에 대한 포괄적 정보를 제공

-주의집중문제, 과잉행동, 우울 혹은 불

안 등의 구체적인 문제행동을 평가

https://inpsyt.co.kr/

유아용

기질 및

성격검사

JTCI

36개월

~

취학전

아동

10

~

15

-개인의 기질과 성격을 구분하여 측정

할 수 있음.

-아동의 사고방식, 감정양식, 행동패턴,

대인관계양상, 선호경향 등을 이해

 

성인

기질 및

성격검사

TCI

성인

20~

25

https://maumsarang.kr

부모양육

태도검사

성인

10

-양육태도 수준별 특징과 양육태도 개

선을 위한 지침을 제시

-지지표현, 합리적설명,성취압력, 간섭,

처벌, 감독,과잉기대,비일관성 수준을

파악

https://www.guidance.c

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