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탑 메뉴 바로가기 풋터 바로가기

정보마당

정보마당 보육뉴스

보육뉴스

보육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교육부] 유보통합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역핧 재정립을 위한 토론회 개최
작성자 충북센터 조회 153
등록일 2024-09-11 수정일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는 조정훈 국회의원, 한국보육진흥원(원장 나성웅)과 함께 910(), 국회의원회관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 지역 중심 영유아 지원의 중심(허브) 기관으로 재도약이라는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영유아보육법7조에 따라 설치·운영되는 육아 지원기관으로, 지역사회 내 어린이집 지원·관리 및 가정 양육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영유아 보육·교육에 대한 중앙정부의 관리체계를 교육부로 일원화(2024.6.27.)하고 지역의 관리체계 통합을 추진하는 가운데, 지역 어린이집 및 가정 양육을 지원·관리하는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기능 및 구조 재정립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교육부는 현재 한국보육진흥원(중앙 육아종합지원센터) 함께 유보통합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개편 방안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한 이번 토론회 개최를 통해 유보통합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 변화를 모색한다.

토론회의 첫 번째 주제 발표로 조용남 본부장(한국보육진흥원)이 육아종합지원센터가 교육·돌봄·양육을 모두 포괄하여 지원하는 지역 영유아 지원 전문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한다. 구체적으로 표준적인 운영 지침 등을 통한 지역 간 격차 완화, 시도-시군구센터 간 역할 특화·분담으로 효율적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교육청-지자체 간 협력 체계 마련으로 센터의 안정적 기능 수행 등을 제안한다.

두 번째 주제 발표로는 이현국 교수(대전대)가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인력과 재정 및 조직 기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한다. 기관의 핵심 기능과 특수 전문성(해당 기능이 갖추어야 할 전문기술과 지식의 특수성), 미래 중요도 등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기능별 평가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점진적·단계적 접근 등 급격하고 기계적인 단순 통합으로 인한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전략 서비스별 특성에 따라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기능 재설계 추진 등의 중장기 발전 방향을 제안한다.

강민규 영유아정책국장은 학계 및 현장 전문가, 정책 담당자,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한자리에 모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발전적 방향을 논의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말하며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영유아 지원의 전문기관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 URL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