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탑 메뉴 바로가기 풋터 바로가기

정보마당

정보마당 보육뉴스

보육뉴스

보육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보건복지부] 행복한 임신·출산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요
작성자 충북센터 조회 162
등록일 2018-10-10 수정일 2018-10-10

행복한 임신·출산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요


- 보건복지부, 10월 10일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 개최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인구보건복지협회(회장 신언항)와 함께『제13회 임산부의 날』을 맞이하여 10월 10일(수) 오후 2시   부터 KBS아트홀에서 기념행사와 축하공연을 개최하였다.

○ 임산부의 날(10.10)은 풍요의 달(10월)과 임신기간(10개월)을 의미하는 날로써, 임신·출산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건강한 임신·출산이 이루어지도록 사회적 지원확대와 배려문화 확산을 위해 제정되었다.

 

□ 이날 행사는 임산부와 그 가족 등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행사와 유공자 표창, 축하공연 등 순서로 진행되었다.

○ 대한산부인과학회에서 임산부와 그 가족에게 건강상담 및 임신·출산 관련 의료정보를 제공하며, 참여하는 문화행사로 임산부 체험, 태명 배내저고리 만들기 등을 마련했다.

○ 또한, 보건복지부는 임신·출산·육아정책 정보가 담긴 홍보물과 임산부 배려 엠블럼*을 함께 배포하였다. 

○ 아울러, 제일병원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센터장 한정열)에서는 부모들의 안전한 임신·출산을 돕기 위해 예비 엄마ㆍ아빠가 임신 계획 과정에서 확인해야 할 필수 의료·건강 정보를 담은「안전하고 건강한 임신준비 필수지식 10가지」를 발간하여 배포하였다.  

 

□ 기념식에서는 그동안 건강하고 안전한 임신· 출산과 육아 환경조성 및 지원에 앞장서온 유공자에 대하여 대통령표창(1), 국무총리표창(3)이 수여되었다.

 ○ 대통령 표창은 미혼모 무료분만지원(1,500건 이상) 외국인 노동자와 다문화가정의 진료 및 분만 지원, 지역사회 내 성폭력 예방활동 등에 기여한 공적으로 『고은여성병원』고은선 병원장이 수상했다.

 ○ 국무총리 표창은 미숙아 등 고위험 신생아 지원사업의 의학적 자문 및 의료현황 분석을 통한 의료비 지원 정책 수립에 기여한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이우령 교수가 수상했다.

   - 더불어 지하철 내 임산부 배려 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캠페인을 추진한 서울교통공사 이선영 과장, 한국의 우수한 의료기술을 세계에 전파하고 해외 난임환자 등을 지원한 시엘병원 최범채 병원장도 함께 수상하였다.

○ 축하행사에서는 우리에게 친숙한 음악을 지휘자의 해설과 함께 듣고 즐길 수 있는 가족음악회가 진행되었고, 구연 동화가들의 목소리로 태아와 직접 이야기하듯 진행되는 태교동화 음감회의 시간도 가졌다.

 

□ 보건복지부는 임신과 출산이 행복과 기쁨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보건소를 방문하는 임산부에게 모자보건수첩을 발급하여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육아정보를 제공하고, 임신 16주부터 분만 전까지 철분제 지원 및 임신일로부터 3개월까지 엽산제를 지원하고 있다.

 ○ 또한, ‘19년 1월부터 임산부에게 지원되는 국민행복카드 임신출산진료비가 60만 원, 쌍둥이 이상 임산부인 경우 100만 원으로 올해보다 각각 10만 원씩 인상할 계획이다.

 ○ 아울러, 올해 10월부터 신생아 난청검사, 선천성대사이상 검사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신생아가 태어난 직후 입원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되면 본인 부담금은 없다.

  - 외래를 통해 검사를 받는 신생아의 경우도 기준중위소득 180%이하 가구(4인기준, 소득 813만5000원)는 국가지원사업을 통해 1회에 한하여 검사비를 지원받게 되어, 사실상 환자 본인부담이 거의 없어지게 된다.    
 
□ 보건복지부 손문금 출산정책과장은 이 날 기념사를 통해 “임신과 출산이 축복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가정과 사회에서도 임산부가 존중받고 배려받을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 URL안내